고혈압 환자, 커피를 꼭 끊어야 할까?
안녕하세요. 배실장입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정기검진 및 혈압약 복용은 물론 저염식, 운동, 체중관리 등 혈압을 낮추는 생활요법을 꾸준하게 실천하고 있지만 단 하나 걸리는 것이 바로 '커피'인데요.
고혈압 환자에게 '커피'는 정말 허락될 수 없는 '금기식품'일까요? 이번 글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과 커피 관련 연구 내용
혈압, 커피와 관련해서는 혈압 상승과 연관되나 그 영향이 미미하거나 저혈압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경증 고혈압에서 커피 섭취로 하루 중 혈압 변동폭이 증가되었지만 그 변화가 미비하여 문제될 정도는 아니며 노인이 식후 저혈압이 있는 경우 하루 다섯 잔의 커피로 혈압변화의 폭이 감소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같은 커피 섭취량이라도 카페인 분해에 대한 개인차가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전문간들은 하루 한 두 잔의 일상적인 커피 섭취는 혈압에 커다란 문제를 끼치지는 않는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상 범위를 넘어서는 과도한 커피 섭취는 심장이 뛰는 것이 느껴져 불쾌한 기분이 드는 심계항진, 불안, 소화기 증상 등의 부작용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률을 증가시킬 위험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습니다.
혈압 환자의 올바른 커피 복용법
1. 혈압을 측정하기 전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습니다.
2 .커피는 하루 한 두 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단, 인스턴트 커피믹스는 많이 먹을수록 커피 외에 첨가된 설탕(당류)과 지방 때문에 혈중지방농도증가, 심혈관질환, 복부비만 등의 발생 위험 증가 등의 문제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위산 분비를 자극하므로 식전이나 빈속에 마시지 않습니다.
4. 숙면을 방해하므로 오후에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혈중 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는 약 4시간 정도입니다.
5. 커피 섭취는 탈수를 자극하므로 충분한 수분섭취를 신경 써야 합니다. 생수를 자주 마셔주는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환자의 올바른 커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 한 모금의 카페인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체질이라면 커피, 녹차, 콜라, 초콜릿 등 카페인이 함유 된 식품을 멀리하는 것이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건강/피부/뷰티 등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학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와사키병 원인, 증상, 치료 : 유소아 염증성 질환 (0) | 2023.07.1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