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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 대행사 잘 고르는 법, 메디엠플렉스

MEDIWIKI 2023. 1. 19.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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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대행사 잘 고르는 법, 메디엠플렉스

 

 

 

 

병원마케팅 대행사들의 마케팅 제안서들을 받아보신 분들이 이 글을 보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병원 원장님이실 수도 있고 아니면 마케팅 담당자 분들도 계실 겁니다.

 

 

받아보셨다면 이미 아시겠지만 대부분 내용은 비슷한게 많습니다. 제안서 내용은 각종 포탈을 비롯해 바이럴, 언론보도 몇몇 개수들의 짜 맞추어진 표. 가격 그리고  몇 건을 진행할건지 그리고 이 상품은 얼마다 이런식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광고 제안서가 효과 있을까요?

 

 

배실장은 병원 인하우스 마케팅 팀장으로 있었을 때 이러한 제안서들은 사실 읽고 바로 버렸습니다. 냉정하게 얘기해서 왜 필요한지 이유가 없었습니다.  쉽게 말해 해야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한 내용을 보지 못했습니다. 

 

 

병원마케팅 대행사 잘 고르는 법은 잘 쓰여진 제안서를 고르는 방법이며 그 제안서 안에서 해답을 찾아야 합니다. 그것은 이 것을 해야하는 이유를 찾는 것이죠.

 

 

대부분의 제안서는 약식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내용에 들어가야할 포인트는 성과 포트폴리오입니다. 단순히 몇 개의 블로그 포스팅을 써주고 무엇을 담당해서 대행을 해주는지가 아닌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어필을 하고 여태까지 해왔던 거래처들과 그 거래처들의 성과와 포트폴리오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배실장은 인하우스 시절에 받아보았던 병원마케팅 대행사 제안서 중에 이런식의 제안서 내용을 보내는 곳을 한번도 보지 못했습니다. 왜 해야하는지 이유가 없었으니깐요.

 

 

병원 마케팅을 하는 회사들은 많지만 프로를 만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전문가는 프로여야 하는데 실제로 미팅을 겪어 보니 프로답지 못한 담당자들이 많았습니다.

 

 

대부분 자신들의 파는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만 하고 끝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해야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담당자는 1도 없었습니다. 그저 상품만 푸시할 뿐이죠. 정작 병원마케팅을 한다는 회사가 병원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았으며 왜 해야하는지 설명을 하지 않았습니다. 

 

 

피부과라면 피부과, 치과라면 치과 상품과 프로그램 그리고 장비 등에 대해서 요목조목 이잡듯이 다 파악하여야 하고 상품의 객단가나 원가 그리고 현 병원 시장에서 쓰이고 있는 솔루션을 다 잘알고 있어야 하고 이러이러한 마케팅 채널과 플랫폼이 있는데 이 것은 왜 때문에 해야하한다 이렇게 어필을 해야합니다.

 

 

그래야지만 어필이 되고 이후에 마케팅 전략을 짤 때도 수월합니다. 병원마다 마케팅 컨셉에 대한 컨설팅이 되니깐요. 컨설팅 없는 마케팅 은 사실 원장님의 병원에서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계시다면 현재 마케팅 방법을 면밀하게 체크해봐야 합니다.

 

 

그냥 블로그 몇 개 써주는게 뭐가 그리 대단해서 비용을 치러야만 할까요.  정작 중요한 것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지만 블로그 한 개 포스팅이라도 퀄리티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블로그 글의 퀄리티가 높아지는 것은 단순히 로직을 잡고 해서가 아니라 글이 전달해주는 퀄리티가 높기 때문입니다.

 

 

병원 브랜드블로그를 보고 선택 요인으로 두시고 내원하는 경우가 점유율상 키워드 광고보다 떨어지긴 하더라도 굉장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인하우스에서 있으면서 수치를 내보면서 통계를 확인했기 때문에 알고 있는 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병원마케팅 대행사를 선별 할 때에는 상품에 대해서 잘 알고 그것에 대해 소통이 원할하게  잘 이루어지는 곳과 코웍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마케팅의 영역은 온라인이 주가 아닙니다. 블로그 만이 답이 아니죠. 온라인 포함해서 오프라인도 있고 내부 조직 시스템에 대한 어레인지도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온라인마케팅을 한다고 해서 블로그만 발행하는 서비서를 하다던지 또는 하나의 상품 서비스만 어필하는 곳과 반대의 경우 차이는 엄연히 존재 합니다.

 

 

병원마케팅 대행사 잘 고르는 법은 1차로 제안서를 통해 구분하시고 2차로 미팅을 진행해서 본인 병원의 진료 상품 서비슬에 대해서 잘 아는 곳인지 어떤 진료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지도 잘 파악해서 결정해보셔야 하겠습니다. 

 

 

병원마케팅 업체 미팅은 최종적으로 결정하기 전에 업체와 두 번 이상 미팅을 갖기를 추천 드립니다.

 

 

컨설팅 상담 문의 102visio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