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위키 아카이브

병원마케팅 전문 메디엠플렉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병원 정보 및 의학정보를 다룹니다.

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 정답이 있는 영역일까요?

MEDIWIKI 2023. 1. 25. 00:42
반응형
병원마케팅, 정답이 있는 영역일까요?

 

 

 

 

 

 

서울 대형클리닉, 대형피부과 마케팅 경력을 보유한 배실장입니다.

 

 

 

병원 경영 성공을 위해 필요한 요소중 하나는 마케팅입니다. 이 여역은 굉장히 중요하죠. 그 외 인사 세무 등 여러가지 가 있겠지만 마케팅 없이는 병원을 알릴 수가 없습니다. 병원을 알리는 방법은 과거와 다르게 요즘은 온라인 상으로 많이 검색을 하고 내원하기 때문에 온라인에 치중하여 마케팅 전략을 펼치지만 과연 온라인만이 정답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케팅은 정답이 없는 영역입니다. 정답이 있는 영역으로 알려져있다면 공략집 같은 방법론을 활용하여 모든 병원들이 성공을 했겠죠?  그런데 정작 마케팅을 하는 병원들 내부 사정이나 매출 사정은 각기 다를 뿐입니다.

 

 

 

병원마케팅은 정답이 정해져 있는 툴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오히려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이 과정을 계속해서 좋은 방식이 있는지 또 괜찮은 채널은 있는지 계속해서 찾아서 테스트 해보면서 그 과정에서 광고 효과와 반응이 있다면 계속 꾸준하게 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다시 말하면 온라인이 꼭 정답이 될 리가 없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온라인마케팅은 부가적 도구입니다. 결정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신환이 병원에 내원한 이후 내부에서는 어떻게 환자를 케어하고 있는지 병원 내에서 처방 치료 및 시술 이후에 또 어떻게 환자를 관리를 하고 있는지를 복합적으로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현재 피부 성형 미용 시장에서는 무조건 광고를 해야하는 것은 맞습니다. 단, 온라인에 광고비를 쏟아 부어서 환자가 내원했는데 치료 만족도가 좋지 않거나 한다면 그 광고비는 결국 누수되는 비용입니다. 만족도가 낮은 환자가 과연 다시 내원할까요? 

 

 

 

환자가 폐쇄된 커뮤니티 카페에 안티글을 썼는지 안 썼는지도 모르는 환자라면 더욱 상황이 좋지 않을것입니다. 결국 광고를 통해서 환자가 왔다면 그 환자에 대한 밀착 케어가 들어가야 합니다.

 

 

병원마케팅과 경영 관리 차원에서 있어서 한 꼭지를 짚어보겠습니다. 혹시 원장님과 직원과의 간극차이가 있는 것은 알고 계신가요?

 

 

 

원장님이 모르는 내부 직원들의 경직되어있는 이슈로 인해 실제로 병원마케팅의 과정과 결과 효과는 저하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많은 요인들로서 나타날 수 있는데 정작 원장님께서 파악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월급을 제때 주는 것만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자기 병원의 직원들이라면 경영 차원에서 직원을 교육하고 관리하고  배려 해야합니다. 의료진이 서로 마음이 맞아서 한발씩 나가야 되는데 원장님만 마음이 앞서고 한다면 그것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의 부재입니다. 결국 내부 마케팅의 효과는 떨어지며 전체적으로 병원마케팅의 질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내부 직원들의 결속을 위해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직원들의 커리어패스는 직원의 개인적인 역량의 따라 발전되겠지만 원장님과 병원의 커리어패스는 원장님과 마케팅 역량에 따라 발전된다는 사실을 아셔야 하겠습니다.

 

 

 

내부 환자들 위주로 케어만 잘해주고 VIP 환자들 케어만 잘 해주셔도 환자들의 입소문으로 구전이 된 효과로 환자는 소개로 지속적으로 늘 수 있습니다.

 

 

 

 

 

 

 

재차 강조하지만 온라인 광고만 한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광고는 일종의 수단이며, 병원마케팅이란 의미는 전방위적 문제 해결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대해서 방법 및 방침을 모색하고 싶으시다면 경험 많은 마케터에게 컨설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획일화된 마케팅 프레임이나 사고방식은 병원 성장에 기여할 수 없고 결론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양한 각도로 사고할 수 있어야 하고 병원 내부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있는 마케터 컨설턴트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병원마케팅에 관한 무엇을 듣고 논의를 하던, 경험이 많은 마케터와 함께여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메디엠플렉스 대표 마케터 배실장은 10년 넘게 병원마케팅 시장에서 방대한 실무 경험을 하면서 쌓아온 많은 인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영 및 병원마케팅 관련 자문에 대해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병원마케팅 상담문의 102visio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