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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 솔루션을 제안드립니다

MEDIWIKI 2023. 1. 25.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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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솔루션을 제안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매출을 올리는 병원마케팅' 저자 배실장입니다.

 

 

 

이글을 보고 계시는 원장님 병원에 대입할 마케팅 솔루션 저 배실장과 함께 논의해보세요.

 

 

 

과거 월 5~6천 매출 피부과를 1억까지 달성했던 마케팅의 포인트는 병원의 소구점이였습니다. 우리 병원을 왜 와야 되는가 그리고  왜 선택해야 되는지에 대한 부분에 메시지가 정확하게 나타나 있어야 합니다.

 

 

 

우리 병원을 왜 선택해야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만들고 나서부터 그 내용을 우후죽순 다른 병원 및 마케팅 업체에서 다 따라하기 시작하더군요. 전략 핵심 이론인 소구점을 다 복사 붙여넣기 하듯 쓰고 있는데 그 이후에는 그럼 어떻게 병원이 살아남았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병원의 볼륨 크기에 집중시켜 마케팅을 했던 것이였습니다. 병법에도 나와 있듯 군대가 적어도 크게 보일 수 있게 하는 것에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병원마케팅을 한지 10년이 지난 지금, 마케팅을 맡고 있는 병원들의 경우 어떤 아이디어를 녹여내어 광고를 하고 운영을 하고 있을까요?

 

 

 

 

 

 

각 병원들 마다 특장점들이 다 다릅니다. 지리적 입지, 맨파워, 기술력이, 의사의 이력 등 이 부분에 색깔을 덧입히고 전략을 짜서 병원마케팅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병원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과 의사의 진료철학에 맞춰서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그에 맞는 효과가 있을만한 채널에 온라인 광고를 하고 CRM 관리를 복합적으로 실시 하는 것입니다.

 

 

 

병원마케팅은 단순히 광고만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광고를 보고 유입된 환자를 놓치지 않고 예약을 시키고 또 관리를 하는 동시에 재내원을 이끌어 내고 주변 지인들에게 소개까지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리셉션을 전반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왔다고 해서 마케팅은 끝일까요?

 

 

 

아닙니다. 병원에 지속적으로 환자 유입을 시킬 수 있을만한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내야하죠. 이벤트를 기획하고 노출을 해야 합니다. 모든 환자들이 100% 핸드폰으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병원을 내원할거라고 생각하신다면 오산입니다. 실제 내원 경로를 집계해서 통계를 내어보면 온라인으로 오는 비중이 많긴 하지만 평균 60-70% 정도가 온라인 광고를 보고 오십니다.

 

 

 

 

 

 

그 외에 채널과 오프라인에서도 병원으로 유입되는 환자들은 많습니다. 이 부분까지 생각못한다면 병원마케팅이 아닙니다.

 

 

 

온라인 마케팅 해본다고 블로그 포스팅만 지속적으로 해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안오른다? 이런 경험 현재 겪고 계신 원장님들 있으시다면 마케팅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배실장에게 컨설팅 문의를 주신다면 병원 전반적으로 분석을 하여 매출이 안 오르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병원 운영을 하시다 보면 매출의 상승과 하락을 자주 마주하실 것입니다. 이것이 마케팅 때문이다라고 그러신다면 오산입니다. 광고를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매출이 떨어지는 이유는 있습니다. 광고 운영 문제, 랜딩페이지의 문제, 상담 응대 또는 리셉션 문제 등 병원 내부 외부에서 요소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때문이다라고 하는 문제 의식을 갖고 있는 원장님이 계시다면 편협한 생각을 바꾸셔야 합니다. 때로는 원장님 본인 때문에 환자가 내원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우리는 맛있는 음식을 찾아 먹기 위해서 한군데 식당만 가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환자들도 병원을 쇼핑할 권리는 있습니다. 그러다 정착하게 되는 요인도 다 같습니다. 맛집으로 따지자면 맛이 있어야 되는 것과 같은 논리입니다. 이것이 본질이죠. 맛집은 맛에 집중해야 하고 병원은 치료와 시술에 집중해야 합니다.

 

 

 

요즘은 환자들은 한 병원만 보지 않습니다. 비슷한 병원 서너 곳을 분석하고 비교하고 결정 합니다. 다른 병원보다 경쟁 우위에 있을만한 마케팅 포인트가 없다면 원장님의 병원이 선택되는 일은 없습니다.

 

 

 

병원마케팅 제대로 하려면 먼저 원장님의 병원 문제를 전방위적으로 파악하시고 강점은 무엇이 있는지 우리 병원의 포지션은 어디쯤에 있는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연락을 주셔도 괜찮습니다.

 

 

 

배실장 메일주소 102visi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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